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생활경제

대출금리는 신용등급에 좌우된다?

by Dunfill 2010. 3. 12.
집을 얻기위한 담보대출이나 전세를 얻기위한 전세대출, 그 밖에 신용대출등 이런 모든 대출의 기준은 무엇일까?
직장에 다니고 결혼하고 집을 장만할때가 되면 당연히 궁금해집니다. 이런 대출의 기준은 어떻게 책정될까...



1. 신용대출은 직업이 최고다?

신용대출을 받을때는 좋은 직장 또는 이른바 변호사, 의사등의 사자 직업이 한도가 높고 대출금액도 많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신용대출은 따로 담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사람의 신용으로만 대출이 됩니다.

그 조건에는 물론 양호한 직장이나 직업도 중요하지만 신용대출에서 가장 중요한건 거주지가 확실해야하며 그 다음으로 신용등급이 좋아야 합니다.  거주지가 불안정하고 초본 상 주소의 말소기록들이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한곳도 많습니다. 

또한 최소한의 신용등급이 돼야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는 적어도 6등급안에는 들어와야 대출이 가능하며 제 2금융권인 캐피탈이나 저축은행에서도 최소 8등급은 돼야 신용대출이 가능한곳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사금융을 받을려고 해도 10등급이나 신용불량자들은 대출이 어렵습니다. 과거 신불자나 파산자, 금치산자 또한 금융기관에서 기록이 몇년 간 남아있기때문에 신용대출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 다음이 바로 좋은 직장이나 직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결혼한 부부가 대출을 받을때 신용이 안좋다면 신용좋은 사람을 신청자로 하고 소득이 있는 사람을 소득보증으로 들어가야 대출금리가 저렴해질 수 있을겁니다. 물론 소득생활을 하면서 신용등급도 좋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렇지않은 경우가 많죠~~



2. 담보대출은 소득이 필요없다?


흔히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때 소득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는 최소한의 이자를 납부할 수 있는 능력을 보게됩니다.  은행이나 캐피탈 권에서는 담보대출을 받더라도 어느정도의 소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물론 소득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한곳들이 있습니다. 단위 놓협이나 지역새마을금고 등 1.5금융권이나 기타 저축은행에서는 어느정도의 패널티를 가지고 소득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담보대출은 기본적으로 담보를 깔고 가기때문에 금리가 거의 신용등급에 의해 좌우됩니다. 신용대출의 좋은 직장직군이나 연봉등의  다른 기타 조건과 달리 신용등급의 금리에 대한 영향이 더욱 높습니다.

전세대출의 경우는 4.5% ~ 6% 대의 정부지원대출을 받기 위해선 최소 6등급이내에 들어와야 하면 담보대출 또한 신용등급 10등급이나 신용불량자는 대출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수도권지역은 정부의 대출규제로 인해 은행권에서는 LTV 50% 이내로 받아야 하며, DTI 역시 40%로 매아 낮아져 이런 정부의 규제나 부동산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글
올크레딧]무료신용조회하는 방법.
변동금리, 고정금리 대출금리의 차이점.
인터넷 신용대출 신청 시 가장 안전한 방법과 필수 체크사항.
대출이자 계산기 - 대출금리 상환방식과 계산법.
아파트 전세 및 매매시세 가장 믿을만한 사이트는?
LTV(주택담보대출 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와 계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