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알면 편해~

LCD/ LED/PDP TV 차이점과 전기 소비전력 비교.

by Dunfill 2012. 4. 1.
LED/ PDP/ LCD는 무엇이 다르며 각 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비교한 자료가 있어 올려 봅니다.




1. LCD 와 LED의 차이점은?

가장 다른점은 광원을 이용하는 백라이트의 종류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백라이트란 패널(화면) 뒤에서 빛을 내는 발광체를 말합니다. 


1) LCD TV - CCFL

LCD TV에서는 CCFL(냉음극 형광램프)를 사용합니다. CCFL은 사람 눈에는 백색광으로 보이지만 실제 CCFL에서 나오는 빛은 가시광선(빨주노초파남보)영역의 빛이 모두 나오며 이 빛이 LCD 패널을 지나면서 다시 RGB(적색, 녹색, 청색)으로 분리되어 화면에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게 됩니다.



2) LED TV - LED

LED TV는 LED 백라이트가 사용됩니다. LED 백라이트는 LED(발광다이오드) 즉 스스로 빛을 내는 반도체를 이용한 제품으로써 처음부터 거의 순수한 RGB를(적색, 녹색, 청색) 내보냄으로써 LED 백라이트가 LCD 패널을 통과하면 CCFL 보다 순도가 높은 적색, 녹색, 청색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는 CCFL보다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PDP TV - 자체발광

PDP는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로 자체적으로 빛을 발현하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과거 일반 CRT 브라운관 모니터는 백라이트의 한계로 크기가 매우 컸는데 PDP 기술이 개발되면서 혁신적으로 얇아지고 커졌죠.



 

2. 화질과 밝기, 선명도?

PDP TV는 전력소모량에서 LCD보다 10% ~ 20% 가량 많지만 잔상이 거의 없기때문에 스포츠경기, 게임, 영화감상등 빠른화면에 좋습니다.  반면 LCD TV는 PDP보다 선명한 화질과 색감이 화려하기때문에 뚜렷한 화면으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LCD가  PDP보다 눈에 피로감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얇고 낮은 전력소모율을 보입니다. LED TV 는 백라이트를 LED로 교체하여 LCD보다 선명하고 좋은 화질을 보이며, 얇은 초박형 슬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기술적 한계로 PDP보다는 잔상이 많이일어 납니다.

간략하게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LCD TV
장점 : 선명한 화질과 색감, 낮은 전력소모량
단점 : PDP보다 잔상이 심하고, 눈에 피로감이 쉽게 올수 있음.

LED TV
장점 : LCD보다 화질, 색재현율등 모든 면에서 발전된 형태.
단점 : 역시 PDP보다는 잔상이 있고, 가격대가 다소 비싸다.
※참고
현재 나오는 LED는 진짜가 아님. LCD에 백라이트만 LED로 교체한 형태로 진짜 LED는 패널 스스로 빛을 내야함. 아직 대중화가 안된 OLED제품이 진짜 LED TV에 속함. LG에서 시판중이며 15인치 가격이 280만원대~ 허걱.

PDP TV
장점 : 잔상이 거의 없고, 부드러운 화면으로 눈에 피로감이 적다. 가격이 싸다.
단점 : 전력소비가 높고, 발열이 있으며, 가장 두껍다.


3. 전기소모량의 차이는?

과거 LCD TV에 비해 PDP가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실제로도 소비전력이 PDP가 LCD보다 다소 높았지만 최근에 나오는 신제품들은 LCD나 LED TV에 비해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LCD나 LED TV는 화면이 어둡더라도 백라이트를 통해 빛을 전달 받기에 항상 일정한 소비전력을 소비합니다. 하지만 PDP TV의 경우는 브라운관 자체에서 빛을내기때문에 밝을때와 어두울때의 소비전력이 가변적으로 변합니다. 그래서 최대소비전력은 PDP 텔레비젼이 높지만 평균적인 소비전력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다나와에서 같은회사의 제품을 검색해보면

삼성 40" LED TV - 140W소비전력
삼성 40" LCD TV - 190W소비전력
삼성 42" PDP TV - 250W소비전력

순으로 LED TV의 소비전력이 가장 낮다는 것 알 수 있습니다.

LCD나 LED TV의 경우 잔상을 없애기 위해 120Hz와 240Hz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응답속도 또한 6ms 이하의 제품들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PDP 또한 보다 전력소비량을 줄이고 발열또한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니 가격적인 면이나 용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전자제품이 한달 사이에도 가격변동이 심하더군요~ 이럴땐 수시로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를 통해 견적비교해보면 좋습니다. 다나와 사이트를 통해 11번가나 옥션, 지마켓으로 연결되면 바로가기로 들어가는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42인치 TV 최고의 선택은? PDP와 LCD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