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P2P 이뮬, 토렌트

P2P에 새로운 강자 토렌트(Torrent)를 사용하자! - Utorrent, 유토렌트가 아니라 뮤토렌트

by Dunfill 2009. 11. 28.

당나귀, 프루나, 이뮬 등 수많은 P2P프로그램들이 있다. 이는 같은 서버를 사용하고 프로그램 정도만 조금씩 다르게 때문에 대부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수년 전까지만해도 이뮬 같은 프로그램들을 아무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서버의 수도 대폭 줄어 들어을뿐아니라 기존 사용자들의 이탈에 따라 그 내용의 양이나 질까지 줄어들게 되었다. 

그 대체로 속도가 빠른 클럽박스나 토토같은 유료 P2P가 있지만 이는 말그대로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공짜로 받았던걸 어떻게 돈주고 받어 하고 아까운 마음에 손이 잘 가질 않는다.

이에 등장한 것이 바로 토렌트(Torrent)라는 것이다.  이 P2P가 이뮬 프로그램과 틀린점은 자신이 받고 싶은 자료의 시드(씨앗)를 받아야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조금 틀리지만 거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속도는 유료P2P>토렌트>이뮬 순이나  같은 파일을 받고자하는 시드가 많을때는 인터넷속도에따라 평균 5~6메가정도의 빠른속도도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이뮬과 달리 가짜 자료들이 거의 없다. 토렌트의 제일 단점은 최신 자료들은 받기 쉽지만 오래된 자료들은 시드가 없기떄문에 매우 느리며 받기 힘드다는 것이다...

최신자료는 토렌트를 사용하고,  오래된 자료들은 이뮬이나 당나귀, 프루나를 사용하면된다.
이뮬을 사용하려면  클릭 --->   이뮬(Emule) 당나귀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참고하여 사용하도록하자.


이제 토렌트 사용법을 알아보자.

토렌트 프로그램도 이뮬처럼 여려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오늘은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뮤토렌트(Utorrent)를 사용해보고자 한다.





설치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한다.




시작메뉴나 빠른아이콘등을 체크 후 Next 클릭...




윈도우 시작할떄 토렌트 시작 체크 해제 후 Next 클릭...




툴바나 시작페이지 설정이므로 모두 체크 해제 후 인스톨 클릭..





설치 후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온다. 여기서 위에 Connection Type을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에 맞춰 설정해준다.
필자는 광랜을 사용하기에 100M로 설정하였음. 대부분 우리나라 인터넷을 50M 이상이기 때문에 50M이상을 선택하길 권장한다.
물론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11M 이하 무선랜은 10M을 선택. 선택 후 좌측하단 Use Selected Settings 클릭..

토렌트 프로그램을 다 설치 하였다. 본격적으로 자료를 다운 받아 보자~~

토렌트사이트들은 검색을 통해서 많이 알 수 있다.

보토 토렌트 사이트들은 영화나 음악등 각각 한가지분류 자료에 특성화 되어있는 곳들이 많다.
영화는 보통 한국사이트로는 무비알지가 가장 유명하지만 현재는 회원을 안받고 있는 상태다.

그리하여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토렌트다운   ----> 
http://www.torrentdown.com/
보고보고넷    ---->  http://www.bogobogo.net/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보고보고넷을 추천한다. 회원가입해야 하지만 가입만 하면 자료의 양이 많은 편이므로 유용하다. 토렌트다운 사이트는 로그인없이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자료의 양이 많지않다.


 

필자는 보고보고넷에 들어가 유틸자료실에 윈도우 7 버전을 다운받아 보겠다. 위의 동그라미에 파일을 클릭한다~~
이것이 이뮬과는 조금 다른 이유다. 자료의 시드(씨앗) 직접찾아 다운 받아야 한다.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며 열기 클릭~~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파일및 용량을 확인하고 동그라미 부분의 저장 위치를 설정하고 OK 클릭~




자료를 받는 상태로 완성~~ 자료가 다 받아질때까지 기다리면된다. 보통 사용하는 이뮬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다.

완료 후에는 저장폴더로 들어가 확인~~


utorrent-1.8.3-beta-15589.upx.exe


우선 뮤토렌트를 다운 받는다.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24253&cat=61
무료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



 관련글
뮤 토렌트(U Torrent) TCP / IP 패치 및 IP 필터 자동 업데이트.
뮤 토렌트(Torrent)파일 검색 프로그램 유틸 - bit 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