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는 쉽게 말해 고무원액입니다. TV에서 많이 보셨죠? 고무나무에 칼집내서 원액 모으는거~
1. 라텍스 제조 공법
라텍스를 만드는 제조 공법은
1) 기존 전통방식의 던롭공법
2) 최신기술의 탈라레이공법
3) 100% 인조라텍스 공법인 핫젤링 공법이 있다고 합니다.
탈라레이 방식이 가장 최신기술이지만 천연라텍스는 아닙니다.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천연라텍스는 전통방식의 던롭공법으로 만들어 집니다.
핫젤링 공법은 카페트나 얇은 원단을 만드는 공법으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2. 라텍스의 종류
1) 합성라텍스(탈라레이, 일반)
2) 천연라텍스
3) 팜라텍스
4) 인조라텍스
인조라텍스는 가장 안좋은 거구요~천연라텍스라고 해서 100% 천연라텍스는 아닙니다.(93% 이상과 첨가제5%) 합성라텍스는 탈라레이공법으로 만드어진 것과 일반 합성과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팜라텍스는 팜(코코넛 섬유)을 이용해 원가도 절감하고 열에 약한 라텍스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팜은 딱딱한 단점이 있지만 여름에 시원하다고 하네요. 앞뒤로 되어 있어 여름에 팜쪽을 겨울에는 라텍스쪽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3. 가장 좋은 라텍스는?
가장 좋은 라텍스는 탈라레이 공법으로 제작된 합성라텍스라고 합니다.
라텍스는 탈라레이 방식의 라텍스가 가장 비싸며, 다음이 천연라텍스, 합성라텍스라고 합니다.
탈라레이 방식의 라텍스는 던롭 > radium > LFI 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요즘 태국이나 동남아에서 나오는 천연라텍스를 많이 구입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성능이 좋고 가격대가 적당해서 인기가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틸라레이 방식의 합성라텍스라고 합니다. 만약 라텍스 매트리스 구입 시 판재자가 천연라텍스를 가장 좋은 라텍스라고 추천한다면 그 판매자은 신뢰할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하네요.
하지만 라텍스, 메모리폼의 경우 너무 싼 인조라텍스같은거 사면 금방 주저않자 얼마 못쓴다고 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유아용은 더 신중히~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