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여유./건강생활.

보험 가입할때 무배당 변액 유니버설 뜻이 뭔가요?

by Dunfill 2010. 2. 18.
보험을 가입할려고 알아보다 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자주 나타나곤 합니다. 변액, 무배당, 유니버셜 또한 이런 용어 들이 아닐까 합니다. 이 3가지정도만 알아도 보험 상품을 선택할때 어느정도는 이해가 될거라 생각됩니다. 



1. 무배당이란?

사전을 찾아 봤더니 "회사가 주주에게 이익을 배당하지 않는 일" 이라고 나옵니다.
말그대로 '무배당'은 이 상품은 배당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보험료는 이자율과 사고발생률 등을 미리 가정해 정해지는데, 이 경우 보험료를 모아 거둔 자산운용 성과가 보험료 책정 시 예측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잉여금을 배당하는 상품을 배당상품이라고 하는데, 최근의 생명보험상품은 대부분 무배당상품이며 배당이 없는 대신 납입 보험료가 저렴한 추세입니다.


2. 변액이란?

변액이란 말그대로 금액이 변한다는 말입니다. 보험에서는 보험료의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료가 변동한다는 의미입니다.
변액이란 말이 붙으면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하여 수익률에 따라 나중에 받는 보험금이 달라진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변액이란 말은 주로 변액연금이나 변액종신보험에 주로 쓰입니다.



3. 유니버셜이란?

유니버설이란 적립금을 수시로 입출금 할수 있는 기능이 있는 상품을 뜻합니다.  변액 유니버셜보험이란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재투자 하는 변액보험에 유니버셜보험의 입출금기능을 결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 3가지 뜻을 알았으니 무배당 변액 유니버셜 종신이나 연금 보험의 뜻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보험상품들이 대부분 장기상품이기 때문에 보험상품의 이해가 어느정도 필요 하다고 봅니다. 또한 이름으로도 어느정도 보험상품의 보장 내용이나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변액이란 말이 들어가면 종전 보험보다 수익률을 높게 가져가기 위해 만들어진 수익률위주의 상품으로 짐작할 수 있고 무배당이라고 하면 배당이 없으니 보험료가 좀 더 싸겠구나. 유니버셜이 있으니 입출금이 가능하겠구나 하고 대충 상품의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보험견적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 19개사 보험상품 한눈에 보기.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