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여유./건강생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점과 비교.

by Dunfill 2010. 2. 21.
같은 생명보험인것 같은데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이 틀린점은 뭘까요? 차이점과 상품의 특징을 비교해봤습니다. 생명보험가입하실때 미리 알아 두시면 좋을것 같네요~



1. 종신보험

종신보험이란 죽을때까지 보장이란 뜻으로 보험기간을 한정하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동안에는 여러 특약을 통해 질병과 재해에 대한 보장을 받게 됩다. 보험금은 사망하였을 때에만 지급되므로, 주로 피보험자가 사망한 후의 유족의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소 보험료가 비싸기때문에 이미 가입되어 있는 다른 보험과 중복으로 가입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정기보험

보험기간이 정해져있어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에 사망한 경우에만 보험금을 지급하고, 보험기간 만료시까지 생존한 경우에는 보험금의 지급 없이 계약이 만료됩다. 때문에 TV광고에서 80세보장 또는 100세보장이라는 광고 문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조기사망에 대비한 대안 상품으로 대체적으로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2 ~ 5배 가량 저렴합니다.


3.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점.

보험금 지급의 경우에는 두보험 모두 사망 또는 80% 이상 장해시 지급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보험기간입니다.
정기보험은 다소 보험료가 비싼 종신보험의 대안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자녀가 독립하는 시점까지 보장기간 설정이 가능한 정기보험을 주로 많이 가입을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종신보험에 변액이란 말이 붙으면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하여 수익률을 높인다는 말입니다. 유니버셜이란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보통 변액, 유니버설이란 말은 연금보험이나 저축보험, 종신보험에 자주 쓰입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모두 어떻게 보면 자신보다 가족들을 위해 들어주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가장이 죽으면 한가정이 정신적으로는 물론이고 경제적으로 어렵게 될테니까요~ 돈이 많으면 종신보험에 들어 주는 것이 좋겠지만... 여유가 없다면 정기보험을 들어 두는 것도 좋겠네요.

연금보험이나 연금펀드, 의료실비보험 등의 비교는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상품들이 많아 비교하기가 쉽습니다.

 클릭☞  보험견적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 19개사 보험상품 한눈에 보기.

관련글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점.
보험 가입할때 무배당 변액 유니버설 뜻이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