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알면 편해~

아이 장난감/사운드북 건전지, 수은전지 크기별 종류.

by Dunfill 2016. 2. 2.

아기 장난감에 들어 가는 건전지나 수은전지 사이즈가 제각각 이라 혼동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 및 규격을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1.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


망간건전지, 알카리인건전지, 니켈 건전지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사이즈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D 와 C 사이즈가 헷갈리는데 아이들 장난감에는 D는 거의 안들어 갑니다. 통통한 건전지라면 C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일반적으로 AA사이즈와 AAA사이즈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참고사항 

1) D사이즈는 가스렌지에 들어갑니다. 

   가스렌지에 점화가 안될때 대부분 D사이즈 건전지를 갈아주면 고장증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9V 건전지는 현관문 도어락이 건전지가 다되서 열리지 않을때 임시방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도어락 아래부분에 동그란 홈 두개가 있는데 건전지를 이부분에 대고 있다가 기다리면 도어락이 작동하게 됩니다.



2. 수은건전지 


코인건전지 또는 단추형 건전지라고 합니다. 크기와 두께별로 모델명이 다른게 특징입니다. 

전지 뒷면에 보면 CR2016, LR44 같이 규격이 써있는데 이걸 보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아이들 장난감에는 크게 아래 2가지 종류만 아셔도 됩니다.



1) LR44


지름 1Cm 정도에 아이들 단추 크기 만한 사이즈입니다.


여자 아이들이 많이 가지고 노는 요술봉이나 지팡이, 남자아이들 광선검 장남감이나 야광봉, 야광 머리띠, 전자시계등에 쓰입니다. 보통 1개가 아니라 3~5개 정도 들어 갑니다. 



2) CR2032


100원 동전 크기사이즈 수은 건전지입니다.



아기들 장남감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전자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목소리 나오는 동요책같은 사운드북은 거의 대분이 CR2032 사이즈입니다.


모델명 CR2016의 뜻은 지름 20mm에 두께 1.6mm 라는 뜻입니다.

2016, 2032, 2450 등 크기에 따라 여러가지 규격이 있으니 기존 장난감에 어떤 전지가 들어가는지 뒷면을 꼭 확인하세요.




요즘 엄마들은 장난감도서관이나 대여점 많이 이용하는데요. 건전지는 자기가 사야하죠. 자주쓰는 건전지는 마트같은 곳에서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건전지는 충전기를 사용해서 여러번 쓰는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