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청약 접수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준비서류는 당첨 후 제출이라 우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공고문의 청약 접수일입니다. 인터넷 청약 날짜가 하루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절대 잊어버리면 안돼겠죠.
0. 인터넷 청약 접수 준비사항
인터넷 청약을 하기위해선 인터넷뱅킹 가입과 공인인증서가 발급되어 있는 상태에서 해야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이용 빈도가 많아져 거의 가입되어 있을 겁니다. 청약신청은 국민은행 청약가입자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고 나머지는 모두 아파트투유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1순위, 2순위에 따라 청약신청은 당일만 되니까 청약접수일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청약가능시간은 보통 08:00 ~ 17:30 까지 니까 잊으면 안됩니다.
1. 금융결제원 - 아파트 투유
국민은행 청약가입자 외는 모두 아파트 투유에서 인터넷청약을 진행 하면 됩니다. 청약신청 절차는 홈페이지 청약신청하기로 들어가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고 청약하고 싶은 해당 분양건을 선택해 신청하면 바로 접수 됩니다.
아파트투유에서는 이외에도 국토교통부와 연결되어 아파트 실거래가 , 분양정보 조회도 가능하며, 국민은행 청약가입자외 청약 통장 순위 확인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청약이라면 청약 순위확인서도 KB국민은행으로 접속해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2. 국민은행 홈페이지
개인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하면 주택청약 아이콘이 보입니다. 인터넷 청약,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 등의 조회 및 당첨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청약을 넣을때는 거주개시일 적는 란이 있었는데... 보통 경기지역%, 서울지역%, 당해지역% 해서 할당량이 나옵니다. 이때문에 거주 기간 확인을 위해 적는 란으로 보여집니다.
거주개시일의 경우 정부민원포털 민원24로 접속해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본 초본을 발급받아 확인하면 됩니다. 해당 지역에 이사횟수에 상관없이 처음으로 전입한 날을 적으면 됩니다. 물론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공급이나 예비자모집하는 경우는 현장접수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청약 순위확인서등의 준비서류를 꼼꼼히 체크해서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올해는 다산 진건지구나, 위례, 하남 미사, 동탄, 광교등 분양 물량이 많이 나왔습니다. 11월 ~ 12월에도 분양이 예정 되어 있고 추후 2~3년간 수도권내 공급물량이 많으니 공공임대나 공공분양에 관심이 있다면 필히 분양 일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