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매매할때나 팔때, 전세들어갈때 월세들어갈때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다 틀리더라구요. 보통 부동산 중계수수료 계산기가 있어 편하게 검색이 가능하지만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요율표를 보시면 됩니다.
서울시 기준이며, 지역에 따라 요율이 조금씩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금리가 싸서 수도권기준 보통 월세 5만원에 보증금 1000만원 정도로 책정하는데 같은 보증금이면 월세나 반전세가 전세보다 중개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전세의 경우는 전세금, 월세의 경우 보증금+ 월차임금(월세)*100 으로 계산되며 금액에 따라 0.3%~0.5%로 요율이 달라지네요. 단 한도금액이 있는 경우 계산된 금액은 한도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외 오피스텔의 경우 아예 기준이 따로 나와 있습니다. 금액에 상관없이 매매/교환은 0.5%, 전세나 월세의 임대차는 0.4%로 제한 하고 있습니다. 한도액은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네요.
*출처 :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서울지역외 경기도나 부산, 인천, 대구등 지역 요율표가 궁금하시면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산기로 하면 쉽지만 왜 중개수수료가 이렇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매매나 전세/월세등 계약을 할때는 꼭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이사비용이나 취득록세, 대출을 받아 간다면 자격 조건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내집마련이 쉽지많은 않으니 꼭 미리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