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취업, 직장

전기기능장 필기 및 실기 출제기준 시험과목 정리.

by Dunfill 2016. 8. 22.

전기기능장이 법령이 개정되어 전기기사보다 상위 자격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전기기능장 필기 및 실기 시험과목/출제기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전기기능장 필기 시험과목 및 출제기준




1) 전기이론, 2) 전기기기, 3) 전력전자, 4) 전기설계 기초 및 시공, 5) 송배선로의 전기적특성, 6) 디지털공학, 7) 공업경영 총 7과목이며 60문제가 출제됩니다.  비전공자라면 위에 순서대로 공부하면됩니다. 문제은행식의 60점이상이 합경이기 때문에 과년도 출제문제를 되도록 많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기의 경우 60점이상만 되면 되기때문에 독학도 가능하지만 실기는 매우 어려운 난이도에 속하는 편입니다. 대부분의 당락이 실기에 좌우됩니다.




2. 전기기능장 실기 시험과목 및 출제기준



실기의 경우 작업형으로 필기에 비해 합격률이 굉장히 저조합니다. 실기의 경우 전공자나 숙련자가 아니라면 사설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비비용도 17만원이고 실기에 필요한 공구도 따로구입해야합니다.



  기능장의 경우 경력이 문제된다면 폴리텍대학에 입학하여 경력없이 기능장취득이 바로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이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사나 산업기사등의 자격증 취득 후 경력사항에 대해서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사나 산업기사와 달리 기능장은 1년에 2회 시험이 있습니다. 실기의 작업형이 매우 어려운 수준으로 필기보다 실기에 집중해야 취득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