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여유./건강생활.

홍삼음료 먹고 건강기능식품 효능 기대하면 안되지 말입니다.

by Dunfill 2016. 4. 4.

요즘 환절기고 해서 아이들이나 어른들 건강 많이 챙기는데요. 특히 홍삼같은 경우 선물 또는 가족들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제품유형을 확실하게 보고 건강기능식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진액이나 농축액등 홍삼제품 구입하실땐 홍삼음료와 홍삼 건강기능 식품 차이를 확인, 비교해보고 구입하세요~



제품유형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 안정청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일일 섭취량 기준 2.4mg ~ 80mg까지 진세노사이드(Rg1과 Rb1 합계) 함량이 포함될 경우 제품에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등의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유형에 건강기능식품과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을 확인해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홍삼을 먹는이유가 항산화, 피로개선등의 효과의 핵심 성분 진세노사이드(사포닌)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2. 홍삼음료




인삼·홍삼 성분이 0.15% 이상 함유만 되면 홍삼음료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함량 시험 및 표기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 홍삼이 0.15% 이하라면 일반적인 혼합음료로 표기됩니다. 


식품 기준을 보면 하한선은 있지만 상한선은 없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하한선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굳이 많은 함량을 넣진 않겠죠.




3. 테스트 결과


소비자시민모임에서 홍삼음료와 건강기능식품을 비교 시험한 자료가 있습니다.

첨부의 자료 결과를 보면 1g 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25배 ~ 100배 이상까지 차이가 납니다.


요즘 어린이 홍삼음료나 어른 홍삼드링크가 많이 나오는데 건강식품이 아닌 단순한 음료로 생각하고 드셔야 할거 같습니다.  


건기식 홍삼음료 비교 결과.hwp



홍삼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하루에 3mg ~80mg 의 진세노사이드를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홍삼음료는 홍삼 함유량이 1%도 채 안되기 때문에 효능에 큰 기대를 하면 안됩니다. 플라시보효과는 있을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