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여유./지름신 List.

저렴한 디카라도 성능만은 비교하고 구입하자 - 디지털카메라 구입추천

by Dunfill 2011. 7. 21.

휴대폰 카메라가 있으니까 요즘 디카의 필요성을 잘모르겠네요. 요즘은 500백만 / 800백만화소의 스마트폰도 많죠~ 그래도 디카하나쯤 있으면 좋겠구나 할 때가 있습니다.


 폰카보다 좋은 디카를 구입할려면 최소한 이것만은 확인하구 가자구요~


1. 광학식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는지 확인한다.
 
 첫번째로 무조건 디카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는것으로 구입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디카는 광학식이 아닌 디지털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는 제품들인데 아무리 저렴해도 폰카랑 다를게 없습니다.

 


실제 광학식 손떨림 방지기능 있는것과 없는 것은 사진의 엄청난 품질 차이를 보여줍니다. 무조건 광학식 손떨림이 있는 디카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2.  조리개 f값은 렌즈밝기를 뜻합니다. 작을 수록 렌즈밝기가 좋다는 뜻입니다. 

조리개 값은 사진을 찍을때 렌즈가 열리면서 빛을 받아들이는 정도를 말합니다. 요즘은 1.8까지도 나오더군요. 
f값들이 높은 디카들은 어둡게 나옵니다. 이게 낮에는 괜찮은데 밤이나 어두운 곳, 실내 찍을때가 지랄 같습니다.

조리개값을 바꿈에따라 사진의 밝기가 달라 집니다.

저렴한 디카들이 f값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으로 ISO 값을 올리는데 ISO값을 올리면 화질이 안좋아집니다. 반비례죠.
좋은 디카는 기본 렌즈밝기가 좋아 어두울때도 잘 찍힙니다. 

개인적으로 수동카메라의 진가가 나오는 것이 바로 이 조리개 값을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ISO작을 수록 사진의 품질이 좋고, 조리개값은 작을수록 사진이 밝게 나오기 때문에 햇살이 좋은 밝은 날은 오히려 사진이 너무 밝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ISO값은 최대한 작게하여 사진의 품질을 좋게하고 조리개 값은 조금 올리면 적당한 밝기의 품질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ISO는 높을수록 어두운곳에서도 사진을 잘나오게 하지만 사진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뭉개지고 흐릿한현상이 생깁니다.



3. 화각은 렌즈가 사진에 담아낼수 있는 시야를 말합니다. 값이 작을 수록 화각이 넓다라고 말합니다. 


광각이라고들 하죠. 24mm면 광각이라고 합니다. 위에 사진이 보이시죠. 같은 자리에서도 카메라의 화각에 따라 사진에 담을 수 있는 풍경의 크기가 틀리죠? 


4. 기타 - 동영상/색감/CCD를 확인한다.

요즘은 디카/캠코더 따로 구분없이 디카도 동영상 성능이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각 회사마다 동영상 포멧이나 코덱이 다릅니다. 

후지가 왜 욕먹냐면 바로 동영상이 그지 같아서 욕먹습니다.
특히 후지디카는 여성분들이 좋아하시는데 사진이 아주 뽀샤시하게 따뜻한 색감으로 잘 나옵니다.
하지만 동영상은 아주 그지 같습니다. 동영상으로 사실려면 후지꺼는 안사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보통 후지는 사진은 좋은데 동영상이 개판
소니는 동영상은 좋은데 사진이 별루
파나소닉은 사진/동영상 둘다 그럭저럭 괜찮은데 비싸
니콘은 뽀샤시한거와 거리가 먼 졸라 차갑고 사실적으로 나와 이정도네요.
개인적으로는 펜탁스의 예전 필름을 현상한 사진같은 색감을 좋아합니다.

CCD는 클수록 좋아요.


한줄요약은 아무리 싼디카를 사더라도 광학식 손떨림방지 기능은 있는 걸로 사자 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디카로 찍은 사진을 인터넷이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입니다. 
회사마다 기본 색조가 모두 틀려서 색감이 모두 다릅니다. 직접 맘에드는 색감, 디자인을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