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화장품 로션 만드는 방법 - 천연화장품 로션 만들기 레시피.
천연화장품 만들기에 사용되는 유화제(유화보조제, 가용화제 포함)는 종류가 꽤 많아요.
제가 가장 즐겨쓰는 올리브유화왁스, 이멀시파잉왁스, 몬타왁스, 세틸알콜, 세티아르알콜, 레시틴, 올리브리퀴드, 솔루벌라이저 등등...
우리가 흔히 고형제로 사용하는 밀랍도 유화제의 일종이랍니다.(근데 유화력은 좀 약해요)
오늘은 그동안 거의 소개하지 않았던 레시틴을 이용해서 사용감이 산뜻한 기본 로션을 만들어볼께요.
따뜻한 봄철에 가볍게 사용하기에 좋을 거예요^^
레시틴은 콩에서 추출한 가장 천연적인 유화제에요.
로션은 총량의 3~5%, 크림은 5~8%를 사용하면 되는데, 단독으로 사용하면 오일과 워터가 분리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다른 유화제와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워터류 : 멜리사워터 80g
오일류 : 호호바오일(골드) 10g, 아보카도오일 5g
유화제 : 레시틴 2g, 이멀시파잉왁스 3g
첨가물 : 히아루론산 3g, 녹차추출물 2g, 나트로틱스 2g
에센셜오일 : 팔마로사 2방울, 로즈제라늄 2방울
재료가 꽤 간단하죠? 요즘은 점점 간단한 레시피가 끌리네요..ㅎㅎ
위의 재료로 만드시면 약 100ml의 로션이 돼요.
물론 냉장보관하셔야하고 사용기간은 3~4개월정도에요.
어느 피부에나 무난하게 잘 맞고 보습력이 우수한 오일로 구성했구요, 노화나 탄력에 좋은 멜리사워터를 사용했어요. 멜리사워터 대신에 가지고 계신 다른 워터를 사용하셔도 돼요.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여름이 다가와서 방부제로는 나트로틱스를 사용했어요. 없으시면 천연한방방부제(2g)이나 자몽씨추출물(1g) 등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레시틴을 사용한 로션도 일반 로션과 똑같은 과정으로 만들어요.
1. 깨끗한 용기를 두개 준비해서 하나엔 워터를 담고, 다른 용기에는 오일류와 유화제를 계량하세요.
2. 두 용기를 모두 핫플레이트에 올려서 60~70도 정도로 가열해주세요.
3. 두 용기의 온도가 60~70도 사이일 때 오일류에 워터를 부어주세요.
4. 스푼과 미니블렌더를 이용해서 유화시켜주세요.
스푼만으로는 유화가 잘 되지않으니 레시틴을 유화제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미니블렌더를 사용하셔야해요. 마무리는 항상 스푼으로~
5. 유화과정이 끝나면 히아루론산, 녹차추출물, 나트로틱스 등의 첨가물을 넣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6. 마지막으로 에센셜오일을 넣고 다시 한번더 섞어주세요.
레시틴을 이용해서 로션이나 크림을 만들면 하얗게 밀리는 현상이 없고, 끈적임없이 쏙~ 흡수된답니다. 물론 보습력도 좋구요.
하지만, 레시틴을 사용하면 다른 유화제와는 달리 점도가 빨리 높아지지 않는 단점이 있어요.
4번 과정에서 유화만 완전히 되었다면 점도가 높아지지 않더라도 다음 과정을 진행하세요.
완성된 로션을 하루정도 상온에 두시면 적당한 점도가 된답니다.
관련글 |
천연주방세제 만드는 방법 - 천연퐁퐁 만들기 레시피. |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 - 천연비누 만들기 레시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