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생활경제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공동 운영하는 보험견적 비교사이트.

by Dunfill 2015. 12. 8.

얼마전 뉴스에서 금융위원회에서 보험협외와 종합 온라인 보험마켓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번에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직접 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그만큼 객관적으로 많은 보험을 비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다나와나 인스밸리같은 일반 사설 비교사이트가 아니라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만들어서 신뢰가고 많은 보험사들의 경쟁을 통해 기존보다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함께 만든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http://www.e-insmarket.or.kr/)




11월 30일부터 현재 시범 운영 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 가격비교와 함께 가입할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합니다. 아쉬운점이 보험다모아에서 직접 가입까지는 불가능합니다.



단독실비보험을 포함한 실비보험 상품 및 생명보험 상품, 연금보험, 자동차 보험, 어린이보험, 여행자보험등 대부분의 보험상품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골프보험이 있는 건 또 처음 알았네요. 


<짤막한 보험상식>


1. 생명보험(생명보험사)과 실비보험(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 상품은 정액보상이며, 손해보험사 상품은 실손보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험가입 이력이 없을때는 우선 실비보험이 우선되어야 하며, 추가 및 보완을 위해서 생명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에 부담이된다면 1만원대에 가입이 가능한 단독실비보험이라도 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의 경우 중복으로 지급이 되지 않기때문에 2가지 이상의 상품을 가입하는 것은 불필요한 지출입니다.



2.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가장 큰 차이점은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납입 시 비과세(세제비적격)이며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400만원 까지 소득공제(세제적격)를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비과세(세제비적격) Vs 소득공제(세제적격)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월급받는 일반 회사원들은 소득공제가 되는 연금저축이 좋지만 부양가족이나 기타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많거나 소득공제가 적은 사업자의 경우 연금보험을 추천합니다.



3.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이 추가된것이 태아보험입니다. 보통 태아특약은 1년 단기특약으로 아이가 출생해서 돌이되면 없어지는 특약을 말합니다. 보통 저체중이나 선천적 기형 등이 태야특약에 속합니다. 참고로 태아보험은 임신 22주전에가입해야 합니다. 22주 이상이면 가입이 어려워집니다.



단독실비보험이랑 자동차보험한번 비교 견적해봤는데 저렴한 가격별로 보험사와 가입경로가 차례로 나옵니다.



- 단독 실비보험



 

단독실비는 대부분 얼마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9,000원대 부터 11,000원 정도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독실비보다는 대부분 암이나 뇌졸증 같은 수술비/진단비 특약과 함께 가입하는데 종합실비는 질병보험이나 암보험 카테고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자동차 보험



자동차보험은 매년 갱신이라 자주 보험 견적을 받곤 하는데 갱신 시 비교할때 정말 유용할거 같습니다. 자차빼고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하면 보험료가 낮은 순으로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가 가장 저렴하게 나오네요.


솔직히 협회에서 운영하는 종합 보험마켓이 생긴이상 사설사이트와 비교하는거 자체가 무의미 하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정보로 여러보험사 가격을 함께 비교하는 것은 굉장히 편리하지만 가입까지는 다이렉트로 안됩니다. 

가입 시 별도의 전화나 인터넷으로 가입해야 하는 점은 앞으로 더 개선해나가야 할 점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