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부동산, 금융

금리에 따른 이자 계산하는 방법 및 대출 종류

by Dunfill 2014. 10. 16.

인생을 살면서 결혼이나 신혼집마련을 위해 전세 또는 주택마련 대출을 한번씩은 받을때가 있습니다. 큰돈이기에 아무렇게나 받으면 안돼겠죠~



1. 대출의 종류


대출의 종류는 쉽게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말그대로 원금과 이자를 매달 일정하게 갚아나가는 겁니다. 

주택마련 대출이나 주택담보 대출이 이에 속합니다.



주택마련 대출의 경우 거치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이라는 것은 대출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처럼 거치기간이 3년이라면 3년 동안은 대출금에 대한 이자만 내다가 3년 이후 부터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만기 일시 상환


계약한 만기 날짜에 갚겠다는 계약을 바탕으로 매월 이자 납입 후 만기 시 원금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전세자금 대출이 대표적인 만기 일시 상환 방식입니다.




2. 중도상환 수수료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갑자기 목도이 생기거나 갚을 능력이 되어 대출금을 갚을 시 무조건 갚는다고 다가 아닙니다. 


어이없게 이때 중도상관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대출상품별로 모두 차이가 있어 처음 대출 받을때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몇%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예) 1%의 중도상환수수료라면 중도에 100만원 갚을려면 101을 내야합니다.



3. 금리에 따른 이자계산 방법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가면 대출 및 예금, 적금은 물론 퇴직금정산, 환율까지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금융계산기 ☞  https://omoney.kbstar.com/quics?page=C016690&QSL=F



대출의 종류와 계산법만 알아도 어느정도 대출상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돈거래는 가장 가깝지만 어렵죠.... 어려워도 목돈이 들어가는 것이기에 기본 적인 것은 상식으로 알아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