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휴대폰, 게임

스마트폰 CPU 순위에 따른 성능 비교.

by Dunfill 2011. 9. 13.

추석이 벌써 마지막 날이네요. 오랜만에 친척들과 만났는데 다들 스마트폰 하나씩 가지고 있네요. 서로 게임하느라 바쁨.. ㅋ~ 그런데 스마트폰을 살때 기준이 뭘까요?  잘못된 구매 상식을 한번 짚고 넘어가봅시다. 




< 스마트폰 CPU는 높을 수록 좋다?>
 

이게 제일 헷갈리는 문제인거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CPU 클럭이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여기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무조건 1.5Ghz니 1.2Ghz 니 클럭이 높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 스마트폰들의 CPU 아래 5가지 정도로 나옵니다.
 


1. 애플의 독자적인 CPU A4(싱글코어), A5(듀얼코어)
    -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이죠.

2. 삼성의 허밍버드(싱글코어), 엑시노스(듀얼코어)
   - 삼성갤럭시S 시리즈, 갤럭시 탭, 넥서스S, 삼성 스맛폰중에 다른 회사 쓴것도 많습니다.(옴니아, 셀록스, 갤탭10.1등)

3. 퀄컴의 스냅드래곤 (1세대, 2세대 이렇게 나옵니다.)
   - 휴대폰 칩의 원조죠. 현재 최고 클럭을 내놨습니다.(하지만 마케팅성이죠.) 베가레이서, 야누스, 센세이션

4. TI(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 의 OMAP 
    - 모토로라가 많이 습니다. 모토로이, 모토글램, 디파이등, 오버클럭이 잘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토가지고 계신분들이 오버를 많이 하시죠.

5. 엔비디아의 테그라(1,2 이렇게 나옵니다.)
   - 컴퓨터 그래픽 칩셋으로도 유명하죠~ 지포스가 이회사 입니다.  갤탭 10.1, 옵티머스 2x, 옵티머스 마하

이렇게 많은 CPU들이 존재하는데 이 CPU들은 개발 방식이 서로 상이 합니다. 
컴퓨터를 잘아시는 분이라면 쉽게 아실수 있는데 인텔과 AMD가 같은 CPU를 만든다고 해서 같은 클럭에 성능이 같은 것은 아니죠. 현재는 같은 클럭이라고 인텔의 2세대 코어가 훨씬 좋은 성능과 높은 가격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도 똑같습니다. 무조건 클럭이 높다고 좋은게 아니거든요.

 


실제로 삼성 갤럭시S2( 엑시노스 1.2Ghz 듀얼코어) 와 야뉴스, 베가레이서( 스냅드래곤, 1.5Ghz 듀얼코어)를 비교하면 쉽죠.
스펙상으로는 베가레이서나 야누스가 더 좋을거 같지만 실제 성능 벤치에서는 베가레이서의 스냅드래곤 1.5Ghz 보다 갤럭시S2의 엑시노스 1.2Ghz가 전체적으로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표볼때 참고하세요.
갤럭시 S2 - 삼성 엑시노스 1.2Ghz 듀얼코어
HTC 센세이션 - 퀄컴 스냅드래곤 1.2Ghz 듀얼코어( 베가레이서, 야누스 1.5Ghz 듀얼코어)
옵티머스 2x, 갤럭시탭10.1 - 엔비디아 테그라 1.0Ghz 듀얼코어 


그럼 어떤 CPU가 좋냐구요?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으로 순위를 한번 매겨 봅니다.


그래픽 성능비교만봐도 애플의 A5와 삼성의 엑시노스가 좋은 CPU인걸 알수 있습니다.


1위 애플의 A4, A5

대표적인 스마트폰계 강자 애플과 삼성은 각자 개발한 CPU를 사용합니다. 
애들은 A4의 싱글코어와 A5의 듀얼코어 현재 스마트폰 CPU 중에 최고의 성능이라고 꼽습니다. 


2위 삼성의 엑시노스

사실 TI의 OMAP과 고민했지만 역시 아직은 엑시노스가 우위에 있는 거 같네요. 실제로 구글에서 넥서스원에서 넥서스S로 넘어갈때 삼성의 엑시노스 CPU를 탑재 했죠.(차기 넥서스 프라임은 TI의 OMAP 듀얼코어라네요)

애플도 자사제품에만 적용하며, 삼성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삼성이 종종 엑시노스를 안쓰고, 다른 회사 CPU를 씁니다. 얘들이 좋은 자기네 CPU 놔두고 왜이러나 할때가 많죠. 대표적인게 셀록스(스냅드래곤), 갤탭10.1(테그라) 입니다.


3위 TI의 OMAP

생소한 이름이지만 삼성의 엑시노스를 위협할만큼 성능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의 차기작인 넥서스 프라임이 OMAP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스펙만 봐도 후덜덜 하죠. 1000만화소 카메라에 1.4~1.6Ghz 정도의 듀얼코어가 될거라는 예상입니다.
OMAP의 장점은 오버클럭이 잘되는 겁니다. 모토시리즈의 오버클럭이 바로 OMAP을 채용했기 때문이죠.


4위 엔비디아의 테그라

이미 컴퓨터 그래픽카드로 지포스의 명성은 유명합니다. 그래픽성능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생각보다 못한거 같아 좀 아쉽습니다. 이번 갤탭10.1 이 테그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래픽성능이 좋진 않네요.


5위 퀄컴 스냅드래곤

스냅드레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1세대 스냅드래곤은 발열+배터리 조루+클럭에 못미치는 성능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예전에는 모든 핸드폰에 퀄컴칩이 들어갔지만 이제는 쓰레기 CPU로 변했네요. 2세대 듀얼 코어도 그리 좋은 말은 못듣고 있습니다. 고클럭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혼란시키죠.


이밖에도 가용램이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1기가 더군요.

어떤 분은 갤럭시S2를 샀다가 베가레이서로 갈아 탔다는 분이 계시더군요.... 정말 쓰잘데기 없는 옆그레이드 혹은 다운그레이드입니다. 베가레이서가 갤럭시S2보다 인터넷은 좀더 빠르더군요... 나머지 전체 성능은 OTL...


특히 클럭은 높지만 성능은 그지같은 스냅드래곤은 가급적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