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생활경제

희망플러스 / 꿈나래 통장 가입 자격 및 신청방법.

by Dunfill 2010. 7. 10.
서울시에서 저소득층을 위해 운영하는 희망플러스 / 꿈나래 통장이 있더군요. 둘다 저소득층을 위한 통장이지만 대상이 조금 다릅니다. 확인해보고 자격이 된다면 신청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1. 서울시 희망플러스 통장.

" 희망플러스 통장은 근로 저소득층이 소득수준에 따라 매월 5~20만원을 3년 간 저축하면 서울시의 후원을 통해 저축한 금액과 동일한 이자를 추가 적립해주는 것으로 주거자금이나 교육비용, 창업비용등 경제적 자립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1) 희망플러스 통장 신청 자격


서울시 거주자이며, 최근 1년간 10개월 이상 근로소득이 있고 현재 재직중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주가 아니거나 10개월 간 근무지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소득은  위 표의 재산기준금액을 참고 하면 됩니다.


2) 희망플러스 통장 저축기간 및 저축금액


저축기간은 3년으로 저축액에따라 총 적립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최고 20만원까지 가능하며 3년 뒤 1440만원+ 이자(1440만원)니까 3천만원 정도를 만기때 받을 수 있겠네요~


3) 희망플러스 통장 신청 방법


자신의 주소지에 해당 동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찾아가 신청하면 됩니다. 구비서류가 너무 어렵다면 주민센터에 직접 찾아가 도움 요청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니다. 올해 6월에도 벌써 2차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9월에도 진행될 예정이니 미리 메모해 두는게 좋습니다.


2. 꿈나래 통장

" 꿈나래 통장은 저소득 가구의 자년 교육자금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만 12세 이하 가구가 있는 가구가 매월 3만원 ~ 10만원을 본인의 선택에 따라 5년/7년 간 저축하는 방식으로 희망플러스통장과 마찬가지로 저축한 금액과 동일한 이자를 적립해주는 통장입니다."


1) 꿈나래 통장 신청자격



서울시 거주자로 가구원수에 따라 소득/재산이 기준금액 이하인 시민이 신청 가능하며, 가구원수에 따른 소득과 재산 기준은 위 표를 보고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꿈나래 통장 저축금액 및 저축기간


5년 간 매월 10만원을 기준으로 1200만원+이자(1200만원) 총 2400만원 정도가 됩니다.


3) 꿈나래 통장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희망플러스 통장과 비슷합니다. 우선 살고계신 해당 주소지의 동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직접 상담 받아 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희망플러스통장 카페 ☞ http://cafe.naver.com/seoulhope   
꿈나래 통장 카페 ☞http://cafe.naver.com/seouldreamnare

참가자들의 카페도 있습니다. 가입하셔서 궁금한 점이나 정보얻으시는 것도 좋겠네요

저소득층을 위한 이런 좋은 지원사업들이 있지만 막상 나이가 드신분들이나 생활고에 치어 신경쓸 시간이 없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나라에서도 이런 지원사업을 홍보하고 직접 어려우신 분들을 찾아가 지원해드리는 것도 필요한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