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들./생활경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납입증명서 전화로 발급받는 방법.

by Dunfill 2010. 4. 16.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나 납부내역서 또는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할때 건강보험공단에 직접찾아갈 필요없이 유선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팩스(FAX)가 있으면 편하지만 팩스가 없다면 파란메일 무료팩스서비스를 이용하자. 


보통 납부확인서가 필요할때는 제출용으로 쓰이기때문에 팩스를 직접 제출하는 곳으로 보내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직접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파란사이트에 가입하면 무료로 팩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다른 글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무료수신번호를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클릭☞  무료 팩스(Fax) 수신번호 만들기[파란메일].



2. 본인이 ARS 1577 - 1000 번으로 전화를 합니다.

납부내역서나 확인서발급은 본인만이 가능하기때문에 해당되는 본인이 직접전화를 해야합니다. 국번없이 1577 - 1000 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입니다.  전화를 걸고 "0번"을 눌러 상담원 연결을 합니다.

상담원이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번호등 몇가지를 확인합니다. 본인 확인이 되면 필요한 서류를 팩스로 넣어달라고 하면 끝입니다. 팩스번호는 꼭 정확히 알려줘야합니다. 

주의할점은 

㉠ 납부확인서 기간을 제출하는 곳에 꼭 물어봅니다. 2009년 1월 ~ 2010년 1월까지등 납부확인서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출력해야할지 정확하게 물어보고 발급받아야 일을 두번하지 않게됩니다.

㉡ 건강보험납부증명서와 납부내역서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정확한 이름입니다. 납부확인서라고 정확히 말해주면 더 처리가 빨리 끝나겠죠~



파란메일 무료수신번호로 알려줬다면 서류를 팩스로 받으면 바로 파란메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고 출력도 가능합니다. 납부확인서나 자격득실확인서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