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여유./건강생활.

건강보험과 의료 실비보험의 차이/비교.

by Dunfill 2010. 11. 2.
건강보험은 뭐고 의료실비보험은 무슨차이가 있는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는 어떻게  틀린지...  평소 궁금한 점 요약/ 정리해봤습니다. 보험 가입하실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생명보험사손해보험사의 차이점.

2008년 생명보험상품과 손해보험상품의 교차판매가 시행됨에 따라 보험사에서는 상대 업종의 보험상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생명보험 약관과 손해보험의 약관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 상품은 정액보상을원칙으로 하며 손해보험 상품은 실손보상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의료실비보험이 인기가 있는 이유.

최근 의료실비보험 상품이 대두되는 이유는 건강보험의 한정되는 특약과는 달리 (특약에 관계없이)입원과 수술진단자금 및 검사에 필요한 병원비 일체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실생활에 필요한 가벼운 질병이나 단기입원 시 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6개월이내의 단기입원으로 끝나는 경우 유리하지만 장기입원이나 요양이 필요한 암이나 3대질환, 10대질환에대해서는 건강특약이 훨씬 유리합니다.



3. 의료 실비보험의 보장 수준은?

의료실비보험은 환자부담인 급여부분 30%와 비급여부분 100% 합계액의 90%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국민의료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의 의료실비특약을 같이 유지한다면, 총의료비의 90%이상을 보험을 통해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생보사와 손보사의 의료실비보험의 차이점은?

사실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같은 개념입니다. 예전에는 손해보험사에서만 의료실비보험을 100세까지 보장하였으나 2009년 10월 개정으로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모두 실비보험에 대한 동일한 보장을 적용하였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는 모두 의료실비보장특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장방법은 다르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보장내용이 더 많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생명보험 정액보상, 손해보험 실손보상의 개념)




5.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의료실비보험은 중복으로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회사의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했더라도 동일한 사고에 대해서는 지급액이 일정합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의 특약의 경우 중복지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했듯이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6개월이내의 단기입원으로 끝나는 경우 유리하지만 장기입원이나 요양이 필요한 암이나 3대질환, 10대질환에대해서는 건강특약이 훨씬 유리합니다.